• 최종편집 2024-05-02(목)
 
  • 인천시-한들구역도시개발조합, 민‧관 상호 업무 협약으로 사업 추진 탄력
  • 도시미관 개선, 소음저감 기대 … 예산절감, 공기 단축도
인천시의회.jpg
인천시의회전경사진

 

인천 서구 드림로 백석고가교 철거 사업이 속도를 낸다.

 

인천광역시는 백석고가교 주변 개선사업(철거, 소음대책)과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의 교통개선 대책을 효율적이고 속도감 있게추진하기 위해한들구역도시개발조합(조합장 박희홍)·관 상호 업무 협력협약129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의 핵심은 인천시가 추진 중인 백석고가교 주변 개선사업한들구역도시개발사업의 구역 외 교통개선대책(드림로 감속차로 설치)연계해 일괄 시행하는 것이다.

 

1992년 만들어진 서구 당하동 일원 백석고가교는 주거지역과 인접해 있어 그 동안 주변 지역주민들의 교통 소음피해 민원이 많았던 곳이다.

 

이에 인천시는 지난해 8월부터 한들구역도시개발사업조합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조합에서는우회도로 확보 등에 필요한 토지사용(기공승낙) 지원와 도시개발사업의 구역 외 교통개선대책 이행비용 20억 원을 부담하고, 사업은 인천시가 일괄 시행하기로 극적 합의에 이르렀다.

 

조합은 재정 부담과 토지 사용을 지원하고, 도로관리청인 인천시는 행정력을 지원해 사업을 일괄 시행함으로서 중복투자를 방지(14억 예산절감)하는 것은 물론 공사 기간 단축(6개월) 효과도 기대된다.

 

인천시는 올해 상반기 중 설계와 사업 시행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하고, 오는 하반기 착공해 2026년 하반기에 준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드림로 주변 지역의 도시미관 개선 교통소음저감등 정주환경 개선 안전한 보행로 확보 등으로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이 해소될 전망이다.

 

최점수 인천시 도로과장은 앞으로 민간부문과 적극 협력하여 민간투자사업 유치 또는각종 개발사업 등과 연계한 ·관 협업 사업을 적극 발굴해시 재정절감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앞서 인천시는인천북항과 청라간 도로개설(`08. 12. 협약, 재정절감 약 186)’중봉대로와 봉수대로 간 단절구간 도로연결(`21. 10. 협약, 절재정절감 약 341억원)등 민·관 협업을 통해 재정절감 및 지역상생발전을 도모해 왔다.

 

 

참고1

 

이번 민관 협약 추진 사업

백석고가교 주변 개선사업

사업규모: L=840m, B=2343m(확장, 48차로), 방음시설(L=670m)

- 고가교 철거(L=430m, B=11m) 후 평면교차로 설치

현공정률: 실시설계 중(교통소통대책 심의)

- (`24..) 설계완료 (`24..) 공사 착공

 

스크린샷 2024-01-30 094717.png
이번 민‧관 협약 추진 사업

 

 

태그

전체댓글 0

  • 8365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천시, 백석고가교 철거 속도 … 26년 하반기 준공 예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