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 -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저탄소 생활 실천 방법 -
탄소중립 생활수칙 '학교'.jpg
탄소중립 생활수칙 '학교'

 

지구 온난화로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해 탄소중립운동을 시행하고 있다. ‘탄소중립이란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배출된 온실가스를 흡수하거나 제거하여 실질적인 배출량이 0이 되는 상태를 말한다.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저탄소 생활 실천 방법에는 자원절약과 재활용하기 교복 물려주기 저탄소 식단 운영 물 절약하기 전자기기 사용 줄이기 등이 있다.

 

개인 컵 사용하기 행사 시 일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 사용하기 인쇄 시 양면인쇄, 모아찍기, 흑백인쇄 이용하기 이면지 정리함 마련하기 종이타월, 핸드드라이어 대신 개인 손수건 사용하기 등으로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

 

재활용을 위해 교내에 분리배출 쓰레기통 설치 올바른 분리배출 설명 페트병의 라벨과 뚜껑 링은 제거하고, 분리배출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한다.

 

안 입는 교복은 물려주거나 기증하기 졸업 시기에 맞추어 교복 물려주기 행사 개최를 통해 교복 물려주기를 실천하는 것도 탄소중립에 효과적이다.

 

저탄소 식단 운영 방법은 지역농산물(로컬푸드) 제철 식재료 저탄소 인증 농축산물 및 국내산 식재료 조리 시, 열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생채 식단 등으로 메뉴를 구성한다.

 

음식은 먹을 만큼만 담기 교내 텃밭에서 재배한 농산물을 급식 식재료로 활용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절수 설비 또는 기기 설치하기 걸레 빨래 시 양동이에 물 받아서 사용하기 양치 시 컵 사용하기 등으로 물을 절약할 수 있다.

 

빈 교실의 조명은 소등하기 주간에는 자연채광 활용하기 창 측과 복도 측 조명 소등하기 전자기기 대기전력 차단하기 실내 적정온도 설정하기 등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등하교 시 대중교통 및 도보 이용하기 자동차 요일제 시행하기 나무 심고 가꾸기 등으로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803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탄소중립 생활수칙 ➂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