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 - 단방향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낮은 사용률과 한계점 극복 나서 -

 

사진1-2.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시스템.jpg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시스템

 

화성시가 화성소방서와 정책 협의를 통해 국내 최초로 단방향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시스템의 한계점을 극복했다.

 

시는 지난해 2억 원을 들여 소방차의 긴급 출동 시 진로 방향 교통신호를 제어해 주는 우선 신호 제어시스템을 구축했다.

 

하지만 기본 보안 정책으로는 소방망과 신호망 연계가 이뤄지지 않아 소방차가 정해진 경로의 교차로만 우선신호를 받을 수 있었고, 단말기를 별도로 이용해야해 실제 사용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시는 지난 3월 국가정보원부터 시작해 국무조정실 민관합동 규제개선추진단, 국민신문고, 경기소방재난본부 등에 끈질긴 건의와 협조를 구해 기존 시스템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국내 최초 양방향 우선 신호 제어시스템을 구축했다.

 

별도의 태블릿 조작이 필요했던 기존 시스템과 달리 소방대원들이 평상시 사용하던 소방 웹패드로 우선 신호 제어가 가능해 긴급 상황에서의 효율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졌으며, 사고 현장 및 병원 이송구간까지 전구간 우선 신호가 가능하도록 보완됐다.

 

시는 31일 향남 119 안전센터에서 시범운영을 시작해 오는 2022년에 시 전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이번 화성시의 정책개선 노력은 국가정보원에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져 관련지침 개정까지 이어지면서 앞으로 더 많은 시민의 생명과 재산, 소방대원의 안전까지도 지킬 수 있을 전망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지자체의 건의에 귀를 귀울이고 제도 개정에 협조해 주신 국정원 및 소방서 등 중앙기관에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중앙정부와 손잡고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8494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철모 화성시장, 끈질긴 정책개선 건의... 양방향 우선신호제어로 골든타임 확보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