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 다음 달 5일 오후 2시 천안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정책토론회 개최
  • 박완주 의원, “철도 지하화 특별법 통과, 더 큰 천안 발전 위한 기회로 삼아야”
박완주의원실-철도지하화_천안동서균형발전-포스터(웹용).jpg
박완주의원실-철도지하화_천안동서균형발전-포스터

 

박완주 의원(충남 천안을3)철도 지하화 특별법통과에 발 맞춰 천안 경부선 지하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를 오는 25일 오후 2시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됨에 따라 경부선 지하화 사업 논의 역시 급물살을 타고 있다. 특히 기존 철도 지하화 사업 추진의 어려움으로 지적됐던 사업 편익 문제를 기존 상부 부지의 도시개발사업과 연계할 수 있도록 근거 규정이 마련됨에 따라 지자체별 사업 추진을 위한 경쟁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에서는 오는 3월부터 지하화 노선과 연계 구간을 비롯해 상부 공간 개발 구상, 철도 네트워크 재구조화 등의 내용이 담긴 종합계획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연말에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제안한 사업 중 완결성이 높은 사업을 대상으로 선도 사업으로 지정한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이번 토론회는 이처럼 철도 지하화 사업 논의가 속도감 있게 추진되는 상황에서 천안 도심을 가로지르는 경부선 지하화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시작하고 제반 사항을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두정역과 천안역 등 경부선 구간이 천안 도심을 가로지르면서 동서 지역 간의 단절과 불균형한 발전을 초래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이어진 만큼 이번 토론회가 지자체가 준비해야 할 상황을 꼼꼼히 분석해 사업 기획을 준비하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완주 의원은 철도 지하화 사업을 위한 제도적 길이 열렸지만 중요한 것은 지하화에 대한 기술적 검토뿐 아니라 기존 철도 부지 개발에 대한 사업성 확보가 관건인만큼 지자체의 철저한 기획과 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박 의원은 지난 25GTX-C노선이 천안 아산 구간까지 연장되면서 교통 요충지 천안의 도시 경쟁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경부선 지하화를 통해 더 큰 천안 발전을 모색할 수 있도록 이번 토론회를 통해 여러 고견을 듣고 꼼꼼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토론회 발제는 안정화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과 신예경 남서울대 건축공학과 교수가 각각 발제를 맡았으며 특별법 통과에 따른 세부 시행령 정비 및 향후 종합 계획 수립에 대한 분석 등 지자체가 검토해야 할 사항과 더불어 상단 부지 개발 검토를 위한 해외 지하화 사례 등이 제시될 예정이다. 토론에는 오송천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을 비롯해 김용목 충남도 도로철도항공과장, 이이경열 천안시 교통정책과장 그리고 이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정책연구실장이 참여한다. 좌장의 경우 이용상 우송대 철도경영학과 교수이자 한국철도학회장이 맡는다.

 

한편, 토론회는 경부선 지하화 사업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토론 이후 추가 질의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1484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철도 부지를 다시 시민 품으로! 경부선 천안구간 지하화 및 철도 부지 개발 위한 토론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