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23(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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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스포츠 안전하게 즐기기

 

추운 겨울 스키나 보드, 눈썰매 등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겨울 스포츠는 눈이나 얼음 위에서 활동하여 미끄러지거나 부딪힘 등 사고 위험이 크며, 추운 날씨에는 근육과 인대가 경직되어 있어 넘어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겨울 스포츠를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운동 안전 장비 착용 저체온증·동창 주의하기 등이 있다.

스포츠를 즐기기 전에는 15~30분 정도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추운 날씨에 오랫동안 노출된 상태에서는 작은 충돌에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관절과 근육을 충분히 풀어줘야 한다.

 

미끄러운 눈이나 얼음 위에서 넘어진다면 골절, 열상, 뇌진탕 등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더욱 조심해야 한다. 반드시 헬멧과 장갑, 보호대 등 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스키용품을 착용할 시에도 자신에게 맞는 장비를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저체온증이란 심부온도(심장이나 방광 따위의 신체 내부 기관의 온도)35도 이하로 내려는 것을 말하며, 혈액 순환과 호흡, 심장박동이 느려지고 심할 경우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다. 저체온증을 예방하기 위해 방한, 방수 기능이 있는 얇은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동창이란 추위에 몸 일부가 얼어서 생기는 피부의 손상. 트고 심하게 가렵고 아프며 손발이나 얼굴 따위의 노출 부위에 주로 생긴다. 동창은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귀마개, 마스크, 장갑, 두꺼운 양말 등의 방한용품을 착용해야 한다. 동창 의심된다면 문지르거나 주무르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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