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 도 농기원 화훼연구소, 스탠다드 국화 백영 등 향후 20년간 품종보호권 설정 -
연지랑, 백영, 진아이볼.jpg
연지랑, 백영, 진아이볼

 

충남도 농업기술원 구기자연구소는 19일 청양군 운곡면 구기자 농가에서 작업효율을 6배 이상 높인 구기자 선별세척기의 성능과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현장실증 연구 평가회를 개최했다.

 

연구소는 구기자 수확작업 기계화를 위해 앞서 특허등록을 마친 휴대형 탈과기로 털어낸 수확물 중 완숙된 열매를 효율적으로 분리하고, 청결하게 세척하는 농기계 개발을 추진해 왔다.

 

이날 현장평가회는 구기자 재배 농업인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최근 특허출원 한 선별세척기가 휴대형 탈과기로 수확한 구기자 열매를 분리하고, 세척하는 과정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선별세척기는 인력에 의한 작업과 비교해 6.6배의 작업효율 향상이 가능하며, 도 농업기술원은 재배농가 활용 가능성 검토 이후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현장평가회에서 선별세척기를 직접 사용해 본 윤의로 전 구기자연구회 부회장은 그동안 수작업으로 하던 작업이 획기적으로 절감될 수 있을 것이라고 우수성을 높게 평가했으며, 농가들도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감을 보였다.

 

 

이보희 구기자연구소 육종팀장은 앞서 특허등록 한 수확기계와 선별세척기를 함께 보급하면 영농 규모 확대가 가능해 대면적 재배에 따른 경영비 절감 등 농가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가공용 구기자 원료의 생산비용 절감을 통한 지역 가공제품 개발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334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충남산 국화 신품종 7개 품종보호권 획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