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 주방화재에는 K급소화기 사용 -
화면 캡처 2022-08-29 133511.jpg
화재종류별 소화기

 

화재 종류에 따라 적용되는 소화기 종류가 다르다.

 

화재는 A부터 D, 그리고 K급 화재로 구분되며, 각 화재에 맞는 소화기를 사용해야 한다.

 

A급 화재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반 화재로 나무나 종이, 섬유, 고무 등과 같은 일반 가연물 등에 불이 붙어 일어나는 화재를 말한다.

 

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이외에도 산알칼리소화기나 강화액소화기 등으로 진압할 수 있다.

 

B급 화재는 유류 화재로 기름은 물론 휘발유, 알코올, 페인트 락카 등의 가연성 액체나 기체 등으로 발생하는 화재다.

 

유류화재는 물을 뿌리면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어 젖은 모포를 덮어주거나 이산화탄소소화기, 분말소화기, 할론소화기 등을 이용하여 산소를 차단시켜야 한다.

 

C급 화재는 전류가 흐르고 있는 전자기기, 배선, 전봇대 등 과부하나 전기 누전에 의해 발생되는 전기와 관련된 화재를 말한다.

 

물을 뿌리면 감전의 위험이 있어 먼저 전기를 차단한 후 Co2소화기나 분말소화기, 할론소화기를 사용하여 진압하는 것이 안전하다.

 

D급 금속화재는 가연성 금속인 리튬, 나트륨, , 마그네슘 등 금속과 관련된 화재로 가정보다는 주로 산업현장에서 많이 발생한다.

 

금속의 대부분은 물과 접촉하면 수소가스를 발생하여 위험할 수 있으므로 마른모래나 금속화재용 소화기를 사용해야 한다.

 

가정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K급 주방 화재로 동·식물유, 지방 등 음식 조리용 기름으로 인한 화재를 말한다.

 

K급 화재 시 물을 사용하면 불이 붙은 식용유와 함께 튀어 오르면서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K급 소화기를 사용하여야 한다.

 

K급 소화기는 유류표면에 유막을 형성시켜 식용유의 온도를 낮추고 산소 공급을 차단해주는 소화기로 주방 화재 진화에 적합한 소화기다.

 

다가오는 추석, 전이나 튀김요리 등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요리를 대비해 K급 소화기를 비치해 안전한 명절이 보내길 바란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1

  • 68779
준이

정말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ㅡ항상 잘 보고 있어요.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화재 종류에 따른 소화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