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5-25(수)
 

 

여성가족과(1인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jpg
1인 노인 가구에 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천안시 복지사.

 

천안시는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22년 천안형 1인 가구 종합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20224월 기준 천안시 1인 가구는 126천여 명으로 전체 가구 유형 중 가장 비중이 큰 42.2%를 차지한다. 201025.2%(56천여 명)에 불과했던 1인 가구는 지난 10여 년 동안 17%나 가파르게 증가해 주된 가구 형태로 자리 잡았다.

1인 가구 중 세대별로는 20·30대 청년층이 가장 많고, 성별로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게 조사됐다.

 

 1인 가구는 안전 사회적관계망 질병·건강 주거 일자리 등 복합적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어 이에 대응하는 대상자 중심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

 

천안시는 여성, 노인, 중장년, 청년 등 세대와 성별에 따른 1인 가구의 수요를 반영한 종합지원계획을 수립하고 1인 가구 맞춤형서비스 지원을 위해 총괄부서인 여성가족과를 필두로 10개 분과부서로 구성된 공동대응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공동대응단은 1인 가구 지원정책 체계적 거시적 추진 기반을 마련하고, 생활안전 강화 사회적 건강한 삶 신체·정체 건강한 삶 주거 안정 지원 경제자립 지원을 목표로 214억여 원을 투자해 5개 분야 22개 사업을 유기적으로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먼저 여성 등 범죄에 취약할 수 있는 1인 가구 안전을 위해 6억여 원을 투입해 주택 환경 개선에 힘쓴다. 여성안심택배함 운영과 더불어 범죄 발생에 취약한 장소에 방범용 CCTVLED 로고젝터, 비상벨 설치를 지원하고, 천안안심홈 안심귀가 서비스와 시민안전보험 등을 운영한다.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감과 우울감 해소에도 49억 원을 투입한다. 홀로 사는 노인에 돌봄로봇을 보급하고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의 1인 가구에는 주 2회 밀키트를 배송하면서 모니터링으로 고독사를 예방한다.

 

장애인, 중증질환자 등의 1인 가구의 일상생활 지원을 위해서는 가사·간병방문지원사업을 펼치고, 돌봄이 필요한 노인을 위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밖에 경로당, 마을회관 등 유휴공간을 활용해 공동취사와 숙박을 지원하는 공동생활홈 사업도 운영한다.

 

아프고 위급한 상황을 혼자 해결해야 하는 1인 가구의 질병과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6억여 원을 편성했다.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치과 의료비 지원,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의료시설이 취약한 마을에 찾아가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마을 주치의제운영, 기초생활보장 의료급여수급권자 건강검진 지원 등을 추진한다.

 

1인 가구의 주거안정을 위해서도 28억여 원을 들여 다양한 사업을 펼친다. 19~39세 무주택자를 위한 청년 쉐어하우스와 청년 월세한시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취약계층 주거 향상을 위해서는 주거상담 및 이주지원, 임시거주용 주택지원 등 사례관리에 집중하고, 생활안전에 취약한 가구에는 무상 전기 안전점검과 설비 교체 서비스를 제공한다.

 

1인 가구의 빈곤은 중장년까지 고착화될 가능성이 높아 청년이 사회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일자리를 통한 경제자립을 지원한다.

 

일자리 지원을 위해 124억여 원을 투자해 신중년 대상 경력형일자리 지원사업,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을 비롯한 구직단념 청년을 위한 청년도전 지원사업과 친환경 청년농부지원, 마지막으로 노인 대상 일자리와 사회활동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앞으로 천안시는 변화하는 가구 구조 변화에 따라 1인 가구의 다양한 신규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7월 중으로 종합지원단 회의를 개최해 추진실적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1인 가구 정책과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1인 가구 포털 사이트를 개설할 계획이다.

 

박경미 여성가족과장은 “1인 가구의 증가 현상은 현 시대적 과제로서 그에 따른 맞춤형 지원정책의 빠른 시행이 중요하므로, 1인 가구가 안전한 주거환경 속에서 건강하고 자립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8106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천안시 1인 가구 맞춤형서비스 지원에 214억 원 투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